불스코리아 [주간블록체인] 러시아가 쏘아 올린 작은 공, NFT가 회사명도 바꾼다 外 > 암호화폐 뉴스

[주간블록체인] 러시아가 쏘아 올린 작은 공, NFT가 회사명도 바꾼다 外

페이지 정보

작성자 FX불스
작성일

본문

[주간블록체인] 러시아가 쏘아 올린 작은 공, NFT가 회사명도 바꾼다 外 [주간블록체인] 러시아가 쏘아 올린 작은 공, NFT가 회사명도 바꾼다 外

한주간의 토큰포스트 주요 기사를 모아 소개하는 '주간 블록체인' 코너입니다. 놓치기 쉬운 소식, 지금 만나보세요!

러시아가 쏘아 올린 작은 공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 캐나다의 백신 접종 의무화 정책을 반대하는 트럭 점거 시위대의 갈등이 전 세계 금융시장의 불안감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캐나다는 시위대를 후원하는 계좌와 기부 플랫폼을 동결하고 우회로가 된 암호화폐 월렛 주소를 차단시켰죠. 암호화폐 업계 인사들은 이번 캐나다 사태를 보며 '국가에 대한 견제 방안'으로서 암호화폐가 가진 '탈중앙성'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목소리를 냈습니다.

러시아는 국제적인 제재에도 불구하고 왜 우크라이나 침공을 강행하는 것일까요? 이와 관련해 뉴욕타임즈는 러시아가 암호화폐를 통해 국제사회의 제재를 빠져나갈 대안을 갖게 됐다고 보도했습니다. 러시아 중앙은행 관계자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인 '디지털루블'을 통해 미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제재에 더 잘 저항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죠. 전문가들은 러시아가 랜섬웨어 같은 해킹 방식으로도 암호화폐를 탈취해 제재로 인한 재정 손실을 채울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내놨습니다. 이러한 국제 정세 불안에 암호화폐 트레이더들은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암호화폐 등을 완전히 처분하기보단 달러 등 기축통화와 가치가 연동돼 가격 변동성이 적은 스테이블코인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반면, 세계 금융권의 디지털 자산에 대한 관심은 전반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해외 금융사들은 국내보다 앞서 암호화폐(가상자산)·대체불가토큰(NFT) 등에 진출한 상태입니다. 전설적인 투자자이자 비트코인 회의주의자인 워런 버핏(Warren Buffet)도 마스터카드와 비자 지분 일부를 처분하고 핀테크 기업인 누뱅크(Nubank)의 주식을 매입했죠. 국내 은행권도 디지털 자산 흐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디지털 자산에 대한 불법 행위나 불명확한 국내 규제 등에 대해서 금융사가 나서 투명한 시장을 만들어야 한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NFT가 회사명도 바꾼다

최근 메타버스·NFT 사업으로의 진출을 알리며 회사명을 바꾸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메타'로, 라인프렌즈는 'IPX'로, 아기상어 콘텐츠로 유명한 스마트스터디 역시 사명을 '더핑크퐁컴퍼니'로 변경했죠. 국내외 기업들이 기존의 사명까지 바꾸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메타버스·NFT라는 신사업에 진출함으로써 그동안 기업이 가지고 있던 이미지를 탈피하고자 하는 의지로 분석됩니다.

NFT 성장세가 이토록 뜨거운 가운데 올해도 급격한 성장세가 지속될지 주목됩니다. 김효섭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원은 "NFT, 메타버스 관련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약 57억 달러 규모의 자금이 유입되고 400건 이상의 투자가 집행됐다"며 "NFT·메타버스를 중심으로 벤처캐피털(VC)의 투자가 확대된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세계 최대 NFT 마켓플레이스인 오픈씨가 2022년 2월 20일(현지시간) 피싱 공격에 노출되면서 수백만 달러 규모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분야인 만큼 충분한 검토와 실행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럽은 비트코인 불법인가요?

각국의 암호화폐 정책을 살펴보겠습니다. 유럽 의회는 비트코인을 포함한 작업증명(PoW) 방식의 암호화폐를 불법으로 규정하는 암호화폐 규제안을 내놓았습니다. 규제안이 통과되면 2025년부터 EU의 전체적인 지역에서 비트코인이 불법이 될 가능성이 있어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한국의 관세청 서울본부세관은 2021년 가상자산(암호화폐)을 이용한 신종 환치기 금액 8238억 원을 적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서울세관은 진화하는 외환 범죄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유관기관과 협업하여 국가보조금·무역금융 등을 편취하는 업체에 대한 단속을 지속할 방침입니다.

인도 정부는 암호화폐 광고에 대한 엄격한 지침을 발표하며 암호화폐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는데요. 블록체인 기술 개발에 대해서는 지원 의사를 드러냈습니다. 블록체인 업계 일각에서는 인도의 암호화폐 없는 블록체인 육성을 '반쪽자리 정책'이라고 보고 있죠. 인도의 정책이 블록체인 기술의 탈중앙화를 약화시키고, 개발 사례를 한정시킬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이 약세를 보이는 가운데 미국의 각 주 정부와 의회들은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을 지역 발전을 위한 새로운 동력으로 보면서 다양한 정책과 법안을 내놨습니다. 조지아·일리노이주는 암호화폐 채굴장을 위한 세제 혜택 법안을 발의했습니다. 콜로라도 주는 이용자의 편의와 결제 속도 개선을 위해 암호화폐를 통한 납세와 결제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와이오밍 주는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의논하고 있으며, 뉴햄프셔 주는 암호화폐 연구 위원회를 설립했습니다. 반면 연방 정부 및 기관은 암호화폐에 대해 조심스러운 접근 방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의 빠른 성장이 안정적인 금융 시스템에 새로운 리스크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견해입니다. 미국 연방과 주 정부 간 암호화폐 규제 온도차가 어떻게 조율될지 주목되는 바입니다.

토큰포스트에서 읽기

44e93ac0170717cb728a6831143d3cbc_1642405378_7295.jpg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