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스코리아 [토큰포스트 칼럼] 블록체인과 기부에 관한 3가지 질문 > 암호화폐 뉴스

[토큰포스트 칼럼] 블록체인과 기부에 관한 3가지 질문

페이지 정보

작성자 FX불스
작성일

본문

[토큰포스트 칼럼] 블록체인과 기부에 관한 3가지 질문 [토큰포스트 칼럼] 블록체인과 기부에 관한 3가지 질문

블록체인 필란트로피는 2018년에 전 세계적으로, 특별히 이해관계자들의 많은 관심과 투자로 이루어졌다. COVID-19 영향으로 잠잠하다가 다시 기지개를 켜고 있다. 기부산업은 산업 구조상 문화적, 경제적, 법적, 그리고 개인의 심리적 갈등이 기반이 되는 복잡계 안에 있다. 세상의 모든 일이 ‘몰라야 일 저지른다’라는 말이 있다. 마찬가지로 그 복잡성을 모르는 순진한 외지인 사람들이 기부에 블록체인을 적용하려는 시도는 그나마 고무적이다.

필자는 지금까지 기부산업에 오래 종사해 온 사람들이 이 일을 주도한 기억이 없다. 사실 필요한 것(need)과 원하는 것(want)의 간극을 잘 이해하지 못해서 그런지, 국내외 다양한 시도들이 있었지만 별다른 소식들이 들려오지 않아 궁금했었다. 학계에서 케이스 스터디로 발표하기엔 아직 확고한 기반도 없고 자료가 너무 부족하여 구체화하기에는 아직 이른 상황이었다.

그 이유는 두 가지다. 첫째는 아직 벤처 비즈니스 모델이 선명하지 않고 모두 기다리는 ‘킬러 콘텐츠(killer contents)’로서, 마치 인터넷이 이메일로 인해 꽃을 피운 것과 같이 블록체인에서 아직 그와 대응하는 콘텐츠를 찾지 못하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둘째는 기부 현장에서 종사하는 전문가들의 입장에서 과연 블록체인 기술이 기부산업에 필요한지, 특히 특정 적용에 적절한지 아직도 논쟁 중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이해관계가 없는 제3그룹들의 논리적인 판단이 필요하지만, 지금까지는 블록체인의 기술의 효용성에 대해 이해가 있는 기업이나 개인의 홍보성 기사만 난무했다. 부작용으로 인한 손해보다 사회적 이익이 더 크다는 데 동의하지만 사회적 합의와 신뢰를 얻어내려면 아직 시간이 필요하다.

세계 기부산업의 규모가 1조 달러 정도인데, 전 세계 암호화폐 시장은 규모가 5년 전 140억 달러에서 2021년 11월 기준 3조 달러를 넘으며 짧은 시간 안에 엄청나게 확장되었다. 많은 중앙은행이 탈중앙형 암호화폐의 기술을 모방하여 국가가 추적 가능한 중앙집권형 디지털화폐 개발에 나섰다. 특히 중국 인민은행이 가장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중국은 2014년부터 이미 디지털화폐 개발을 시작했다.

그간 달러 위상의 위협으로 방관자적, 중립적 자세를 견지했던 미국 입장도 급격히 바뀌고 있다. 지난 3월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미국인의 16%가 암호화폐를 사용했다”고 설명하면서 “암호화폐의 장·단점을 평가하고 중앙은행의 디지털화폐(CBDC) 연구개발을 검토하라”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이번 행정명령에 따라 미 정부 기관들은 암호화폐 관련 소비자 보호, 투자자·금융기관 위험성, 암호화폐 접근성의 평등 정도를 조사할 전망이다. COVID-19로 잠잠했던 기부시장이 다시 움직이기 시작했다.

우리 정부는 블록체인 기술을 물류, 보안, 의류 등 여러 산업과 접목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로 여겨 블록체인 관련 예산을 크게 늘리고, 곧 ‘블록체인 산업발전 기본계획’도 발표할 정도로 호의적이다. 하지만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를 동시에 하고 있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고 보는 측에서는 마치 액셀러레이터와 브레이크를 동시에 밟고 주행하여 마찰로 인해 연기가 나오고 있다고 느낀다. 이런 논란 속에서 기금모금에 목말라 하는 비영리단체나 사회적 경제 일원이라면 가질 수 있는 근본적인 3가지 질문을 하게 된다.

1) 새로운 종류의 기부금이 생길 수 있을까?

자선가가 거래 수준에서 공익을 위해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자산을 제공하는 것과 자산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기술의 역할 또는 완전히 새로운 유형의 자산을 얻는 것은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비트코인(Bitcoin), 이더리움(Ethereum), 리플(Ripple)과 같은 암호화폐(cryptocurrencies)의 계속되는 상승은 새로운 형태의 화폐 자산 시장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마찬가지로, 블록체인 기술은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방식을 사용하여 모든 종류의 디지털 자산과 무형 자산의 기록 및 거래 수단을 제공할 수 있다(예: 지적 재산권, 사회적 가치 혹은 기부 등).

스마트 계약을 사용하여 거래를 자동화하면 마이크로 및 나노 지불을 실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각각의 개인 지불액은 매우 적지만 볼륨은 엄청나게 커질 수 있으므로 상당한 금액이 더해질 수 있다. 이 시나리오의 한 가지 흥미로운 특징은 각 거래에 대해 사람의 감독이 불가능한 것처럼 보일 수 있으므로 자선단체로 비율을 전환하려는 경우 AI를 사용하여 코즈(cause, 모금명분) 자체의 선택과정을 자동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물 인터넷의 진화는 많은 사물과 기계의 관계에 있어서 본질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사물을 완전하게 소유하는 규범에서 벗어나 공유된 물건에 접근하는 규범으로 향하게 된다. 이것이 필란트로피 안에서 무엇을 의미할까? 사람들이 자신의 자산을 더 이상 사회문제에 제공하지 않거나 사람들이 공유된 객체에 액세스할 수 있는 권리의 전부 또는 일부를 기부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지 않을까 생각한다.

2) 과연 암호화폐 보유자가 기존 비영리단체에 기부함으로써 새로운 기부금이 늘 것인가?

가장 많은 의문은 과연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 다른 코인 소유자가 쉽게 번 돈으로 기부도 쉽게 할 것인가이다. 가정은 할 수 있지만 아직 의미 있는 데이터는 전무하거나 턱없이 부족한 편이다. 다만, 블록체인의 본질인 탈중앙화를 주장하며 ‘가상자유주의’ 철학을 가진 사람들이 많아 조직화된 재단이나 비영리단체를 정부나 은행처럼 중앙에서 컨트롤하는 곳처럼 볼지도 모른다. 그런 경우에 ‘과연 기존 단체에 기부를 할 것인가’가 이론상 논란이 될 가능성이 있다. 실제 시장에서는 아직 확인이 안 된 영역이다.

또 다른 가능성은 점점 더 많은 필란트로피적인 결정이 데이터 중심이 되는 것이다. 인간 기부자가 ‘AI 구동자선(자선결정에 AI 알고리즘을 포함한 시스템)’ 조언에 의존하거나 또는 M2M(Machine-to-Machine) 성장의 결과로 완전히 자동화된 자선사업이 호황이 될 가능성이 크다.

3) 블록체인 기술 개발은 자체가 명백한 모금의 명분으로 여겨질 수 있는가?

비록 블록체인이 많은 사람에게는 유토피아(Utopia) 일지 모르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디스토피아(Dystopia)가 될지 모른다. 과연 혁신적인 기술은 의도되지 않은 결과를 만들지 않고 기존의 원인과 새로운 잠재력을 창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까. 더 나아가 이 새로운 기술들이 자선사업의 우선순위로 간주될 수 있을까? 이는 이 기술을 전략적인 필란트로피의 한 방법으로 볼 것인지 여부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우리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캠페인(대부분 비영리 기반으로 운영됨)이나 기부금에 의존하는 위키피디아(Wikipedia)와 같은 웹 사이트의 형태로 의미를 부여한다. 우주 탐사 또는 최소한 준 자선으로서의 삶의 연장과 같은 것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를 바라보는 실리콘 밸리 박애주의자의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기부선진국은 블록체인이 전략적인 필란트로피의 일환으로 비영리단체의 역량 강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그래서 블록체인 기술을 자신의 조직 기부 프로그램에 적용하기 전에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를 생각해 봐야 한다.

블록체인이 관심을 끄는 4가지 이유는 투명성, 중간업자 없애기, 비용 절감, 탈중앙화다. 그러나 이 4가지를 통해 실용화하기는 그리 간단하지 않다. 과연 실 수요자, 블록체인 사업자, 기부를 받는 기관 등도 같은 생각을 하는지가 문제이다. 특히 비용 측면에서 가성비 계산을 위한 자료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비영리단체들은 초기에는 ‘블록체인이 무엇인가?’에 대해 질문을 했다. 얼마 후에는 진짜인지 가짜인지 구별하는 법에 대한 질문이 있었고, 최근엔 ‘블록체인으로 무엇을 할 수 있으며 어떻게 기부와 모금에 적용하는가’에 대한 질문이 있다.

이런 추세는 블록체인이 이젠 적용 가능성이라는 실무적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블록체인이 가짜 물건 거래를 방지해준다고 하지만 기술 자체가 가짜인 경우가 있다는 것이 큰 문제이다. 많은 기업들, 심지어는 일부 공공영역에서도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짝퉁’ 블록체인 대열에 합류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우려가 되기도 한다. 이런 의미에서 신뢰를 바탕으로 한 블록체인 기반의 기부산업 활성화를 다루는 BBR 7월호의 주제는 매우 시기적절하다.

본 콘텐츠는 7월호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토큰포스트에서 읽기

44e93ac0170717cb728a6831143d3cbc_1642405378_7295.jpg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